협동조합 청풍

협동조합 청풍은 지역의 전통, 특산품 등 다채로운 자원들을 새로운 관점의 컨텐츠로 풀어내는 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화도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개발하며 여행자를 맞이하는 로컬상점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화도 여행자들의 허브 ‘아삭아삭순무민박’, 동네 사람들이 간단한 저녁식사와 술 한 잔 할 수 있는 커뮤니티 키친 ‘스트롱파이어’, 강화도에 관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진달래섬’ 공간을 통해 주민, 여행자들을 만납니다. 



Contact

Instagram @coop_cp @strongfire @asacminbak @jindalrae_island 

Email asacminbak@gmail.com 


Online Store 

smartstore.naver.com/jindalrae_island


지역컨텐츠 개발 

강화도 내/외부의 다양한 창작자 및 지역장인, 공방과 협업하여 다양한 컨텐츠들을 굿즈로 제작하는 로컬소품샵 '진달래섬', 지역에 살아가는 우리와 이웃들의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기록해 나가는 유투브 채널 '현재생활' 등을 통해 유/무형의 다양한 지역 컨텐츠를 개발합니다. 


지역 아카이브 

지역의 색이 오롯이 담긴 문화와 전통이 잊혀 지지 않고 현재에도 우리에게 감동과 소중한 이야기로 남기를 바랍니다. 강화도 지역 특산품, 소창과 화문석을 제작하는 장인의 모습을 담은 아카이브 사진집 '무녕'과 '왕골'을 출판하고 사진전을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관점과 방식으로 지역을 기록하고 이야기합니다. 


로컬투어 

관광지 중심의 여행코스는 지역과의 단절을 심화시키며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지역에 살고 있는 우리가 풀어내는 지역 이야기는 얼마나 다를까? 하는 질문하는 새로운 관점과 고민에서 시작된 청풍의 다양한 로컬 투어를 소개합니다. 동네 곳곳의 작은 상점들에 들러 함께 인사 나누고, 발 딛고 살아가는 우리들의 추천 여행지, 명소까지 만나보며 지역만이 가진 특색을 전합니다. 


지역문화기획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문화/경제적 기반을 모색하고, 다양한 공론장과 실험을 해나갑니다. 전 세대가 함께 참여해 완성한 퍼레이드, 코로나 펜데믹 속에서 동네 곳곳 작은 가게들을 응원하고 이용하는 캠페인,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와 이벤트, 지역/국제 컨퍼런스 등 다양한 활동을 기획해나갑니다.

floating-button-img